유승훈

데이터 스토리 리뷰 본문

책 리뷰/종합 리뷰

데이터 스토리 리뷰

seunghuni96 2021. 7. 26. 08:25

본 도서는 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

 

지금까지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면서 봤던 많은 책들은 처리, 시각화, 모델링 등 데이터를 다루는 것을 중심으로 했다면, 이 책은 약간 다른 방향성을 갖습니다.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도출해 낸 뒤에 이를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전달, 설득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.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거나, 분석 결과를 전달할 때 함께하는 대상은 데이터나 통계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, 이해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만, 꼭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. 때문에 스토리텔링을 통해 내가 원하는 바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기억에 남는 부분은 단순히 많은 양의 정보, 화려한 시각화가 정답은 아니며, 이들은 오히려 본질을 흐릴 수 있기 때문에 읽는 사람을 고려하여 정보를 한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의 가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. 또한 사람들은 숫자 자체를 전달하는 것 보다는, 그 숫자에 의미, 스토리를 부여하여 전달하는 것을 더 잘 기억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.

 

알고리즘, 프로그래밍과 같은 기술적인 부문들을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책 자체의 내용은 쉬운 편입니다. 책을 보면서 생각할 것도 많고, 이전에 분석을 했던 경험을 대입시켜가면서 보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. 차후에 보고서를 작성하거나, 분석 결과를 전달하는 일이 생길 때 다시 한번 보게 될 책인 것 같습니다.

Comments